독후감

<독후감>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제임스 클리어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월세로봇 2022. 12. 31. 10:35
반응형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임스 클리어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안녕하세요. 배당나무입니다. 이번에 읽어 볼 책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을 읽어 보려고 합니다. 세 살 버릇이 여든 간다는 말 들어 보셨나요? 그 정도로 습관은 한번 들면 바꾸기 힘들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나쁜 습관이 아닌 좋은 습관을 들이는 연습을 해야겠죠? 좋은 습관은 만들고 나쁜 습관을 버리는 방법 바로 이 책에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시죠 

 

책에서 강조하는 부분은 두가지 입니다. 아주 작은 습관부터 들여라, 좋은 습관은 만들고 나쁜 습관은 버려라입니다. 

 

1. 아주 작은 습관부터 들여라 

 우리는 어떠한 습관을 만들 때 엄청 큰 거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크게 행동해서 이러한 행동을 지속하는 사람을 얼마나 될까요?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떠한 습관을 만들 때 아주 작게 시작해서 꾸준하게 지속하면서 정체성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아주 작게 매일매일 실천하다 보면 조금씩 조금씩 성장하는 우리의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어떠한 분야라도 아주 작게 시작하세요.

 

2. 좋은 습관은 만들고 나쁜 습관은 버려라입니다. 

 좋은 습관은 만들고 나쁜 습관은 버려라 말은 쉽지 그게 쉽냐? 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책에서 나온 내용을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바로 좋은 습관은 그 행동을 하기까지의 마찰을 줄여주면 되는 거고 나쁜 습관은 그 행동을 하는 과정까지의 마찰을 늘리면 되는 것입니다. 마찰? 무슨 소리야 하시는 분들이 많죠? 예를 들겠습니다. 우리가 이제 운동을 하는 습관을 만들어야겠다. 생각하고 하루에 푸시업 100개씩 해야겠다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푸시업 100개 엄청 힘든 목표입니다. 하루? 이틀은 지속하겠지만 에너지 소모가 너무 크기 때문에 일주일 이상 지속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과정 속에서 어떻게 마찰을 줄일까요? 바로 작게 시작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1개 두 번째는 2개 이런 식으로 조금씩 개수를 늘리면서 에너지소모를 줄이고 정체성을 만들어 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운동하는 습관이 만들어져 있을 겁니다. 그럼 나쁜 습과는? 예를 보면 TV로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는 지금 당장 리모컨을 들고 전원을 클릭하면 바로 TV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습관을 버리기 위해서는 과정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TV전원 코드를 뽑고 리모컨 건전지를 빼서 서랍에 넣어둡니다. 그리면 어떨까요? 우리는 TV를 보기 위해 전원 선도 연결해야 하고 서랍에서 리모컨 건전지도 빼야하고 과정이 복잡해지겠죠?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쁜 습관을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들로 여러분들도 좋은 습관은 만들고 나쁜 습관을 버리시는 여러분들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책을 읽고 운동하는 습관을 만들려고 합니다. 오늘부터 푸시업 1개씩 해보는 습관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